포소루틴 점안액(트록세루틴), 세라틴 점안액 – 내가 처방하는 이유
‘포소루틴 점안액, 세라틴 점안액’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입니다.
오늘은 주로 결막하 출혈(눈 흰자에 실핏줄이 터지는)이나 당뇨병성 망막병증,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비문증에도 처방되는 트록세루틴 성분의 포소루틴 점안액(동일 성분 의약품 : 세라틴 점안액)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음… 사실 저는 이 안약을 잘 쓰지 않는데요~ 많은 환자분들이 다른 곳에서 처방받으시는 경우가 많고 저에게 또 많이들 여쭤보셔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이 약이 어떤 원리로 효과를 나타내는지, 정말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을지 하나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차례
포소루틴 점안액
기본 정보
식약처 분류 – 안과용제
구분 – 일반의약품(처방전 불필요)
제조(수입)업체명 – 넥스팜코리아
제조,수입 구분 – 수입
포소루틴 점안액
상세 사항
성분
- 트록세루틴 50mg/mL
효능, 효과
- 당뇨병성 망막증, 망막 및 유리체 출혈, 결막하 출혈 결막하 혈전환자에 대한 보조요법
용법, 용량
- 의사의 처방이 없을 경우, 1회1적씩, 1일3회 결막낭내에 점적한다.
주의사항(전문)
-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인 환자
-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인 환자
- 일반적 주의
- 이 약은 소프트렌즈를 착용한 채로 적용하지 말 것, 콘택트렌즈를 제거하고 이 약을 적용한 후 15-20분 후에 재착용할 것
- 이 약과 소프트렌즈와 직접 접촉을 피할 것
- 보관상의 주의
- 개봉후 6주 이내에 사용
동일 성분 의약품
포소루튄 점안액으 주성분인 ‘트록세루틴’ 동일성분 의약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과 의사 생각
‘포소루틴 점안액’의 주 성분은 트록세루틴(troxerutin)이라는 성분입니다.
트록세루틴이란?
트록세루틴은 일종의 플라보노이드입니다.
플라보노이드란? 식물이나 균류의 이차대사산물의 일종입니다. 그냥 쉽게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중 하나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눈 영양제인 ‘안토시아닌’도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트록세루틴은 혈관의 취약성을 보강하고 혈액의 투과성과 점도는 감소시키는 그런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혈관질환에 사용되었던 약물입니다.
주로 하지정맥류, 치질 등에 사용 되었죠.
다양한 눈의 혈관질환
이런 트록세루틴 성분을 안과적 질환에도 적용할 순 없을까요?
눈에는 굉장히 미세한 혈관들이 많으며 또 그로 인한 다양한 질환들이 있습니다.
1. 결막하 출혈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질환으로는 눈 흰자의 실핏줄이 터지는 “결막하 출혈”이 있습니다.
대부분 큰 원인 없이 그냥 결막(흰자)에 존재하는 미세 혈관이 터지며 발생하는 일종의 코피와 같은 질환입니다.
때로는 혈소판 장애 등 혈액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그럴 수 있지만 굉장히 드물고요~ 주로 나이가 들며 혈관이 약해지고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 좀 더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결막하 출혈이 자주 생긴다면 ‘포소루틴 점안액’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질환이죠.
결막하 출혈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
2. 유리체 출혈
이번에는 좀 더 눈 뒷부분에서 발생하는 혈관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도 가장 흔하고 문제가 되는 안과적 혈관 질환은 눈 뒤 망막 혈관에서 출혈이 생겨 눈 속 공간으로 피가 퍼지는 유리체 출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나 당뇨병으로 인한 혈관의 변화입니다.
트록세루틴 성분이 도움이 될 순 있겠으나 문제는 안약이 저 뒷부분까지 충분히 도달하느냐가 문제입니다. 아마도 굉장히 많은 양을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데…
과연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이런 분들은 혈당관리가 더욱 중요하죠.
비문증에는 과연?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비문증에 대한 효과입니다.
비문증은 아무래도 안과에서 심각하게 취급하지 않으면서 본인이 느끼는 스트레스는 심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보조 요법? 에 대한 환자분들의 기대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기대할만한 효과는 없을 것 같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우선 비문증은 눈 속 공간에 부유물이 생기며 그 부유물의 그림자가 보이는 현상입니다.
(비문증에 대해서는 제 유튜브 채널에서 상세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클릭)
(비문증이 무엇인지 글로 보기 –> 클릭)
부유물이 유발되는 요인은 굉장히 다양하며 그 중 망막 혈관에서 발생하는 미세 출혈에 의한 혈액 찌꺼기인 경우도 있긴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추가적인 비문증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을 수도 있겠으나 이미 발생한 비문증에 대해서는 효과가 있을리 없습니다.
더군다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안약이 눈 뒤까지 도달하는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그마저도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이죠.
눈 속 유리체, 망막에 약물이 도달하려면 단기간이 아닌 오랫동안 안약을 점안해야 하는데 그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큰 기대 없이 약간의 예방? 목적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작용
일반의약품(처방전이 필요 없음)인 만큼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트록세루틴 성분에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사용 후 따가움, 충혈,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어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점안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설명서에도 나와있듯 렌즈 착용시 점안은 피하도록, 점안 후 15~20분 뒤 렌즈착용을 하도록 합니다.
일회용이 아닌 다회용 안약들에는 대부분 ‘첨가제’들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첨가제는 장기간 사용시 눈에 좋지 못하(각막 독성) 안구건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장기간 사용만 주의하시면 큰 문제는 없는 안약입니다^^
요약
‘포소루틴 점안액”세라틴 점안액’은 혈관을 강화시켜주는 ‘트록세루틴’을 주 성분으로 하는 안약으로 다양한 눈의 혈관 질환에 사용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요법으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안약이 도달하기 힘든 눈 뒷부분(유리체, 망막)에 대한 효과는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눈 표면 혈관이 터지는 “결막하 출혈”에는 의미 있게 사용해 볼만한 안약이라고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