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비간 점안액 – 안과의사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
“콤비간 점안액”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입니다.
오늘 알아볼 녹내장 약물은 “콤비간 점안액”입니다.
이 약물은 두 성분이 혼합된 혼합 제제인데요~
어떤 성분의 안약인지, 원리는 무엇인지, 또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콤비간 점안액
기본 정보
식약처 분류 – 안과용제
구분 – 전문 의약품(처방전 필요)
제조(수입)업체명 – 한국엘러간
제조,수입 구분 – 수입
콤비간 점안액
상세 사항
성분
- 티몰롤말레산염 6.8mg/mL
- 브리모니딘타르타르산염 2mg/mL
효능, 효과
- 국소 베타차단제에 불충분하게 반응하는 만성 개방각 녹내장 환자, 고안압증 환자
용법, 용량
- 1일 2회(12시간 간격) 1회 1적씩 점안한다
- 다른 점안제와 같이, 가능한 전신흡수를 줄이기 위해 1분 동안 누낭을 안쪽눈구석에 눌러줄 것(누점폐색)이 권장된다.
- 안약 점안하는 법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
주의사항(전문)
- 전문은 약학 정보원 링크 –> 클릭
- 중요 사항과 요약은 아래에서~
콤비간 점안액
동일 성분 의약품
콤비간의 성분과 똑같은 안약은 아래와 같이 ‘브리딘플러스 점안액’이 있습니다.
안과 의사 생각
콤비간 원리
콤비간점안액의 주 성분은
- 브리모니딘 –> 알파2 작동제
- 티몰롤 –> 베타 차단제
두 가지 성분이 혼합된 녹내장 약물입니다. 즉 안압을 떨어뜨리는 약이죠.
말이 너무 어렵죠?
쉽게 눈에 존재하는 알파2라는 스위치를 켜고, 베타라는 스위치는 꺼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눈에는 방수라는 물이 흐르는데 그 물이 생성되고 배출되는 정도에 따라 안압이 조절됩니다.
방수가 많이 생성되거나, 배출이 잘 안된다면 안압이 올라가겠죠?
그렇다면 반대로 방수 생성을 줄이거나 배출을 늘린다면 안압이 떨어지겠죠?
콤비간의 첫 번째 성분인 브리모니딘은 알파2 스위치를 켜게 되고 이는 방수의 생성을 줄이고 배출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두 번째 성분인 티몰롤은 베타1,2스위치를 끄게 되고 이는 방수 생성을 억제하여 최종적으로 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게 되죠.
콤비간 부작용
녹내장 안약은 ‘콤비간 점안액’처럼 교감, 부교감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이 많습니다.
교감, 부교감신경은 우리 몸 주요 장기에 모두 분포해있기 때문에 안약이 전신흡수가 되는 경우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콤비간은 두 가지 성분이 혼합되어있기 때문에 각 성분의 부작용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브리모니딘으로 인한 부작용은 브리모디닌 단독 제제인 ‘알파간피’라는 안약에 대한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클릭
두 번째 성분 티몰롤은 베타차단제로 심혈관계와 호흡기계 부작용을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심혈관 부작용
심장에 있는 베타스위치가 꺼지면 심장박동수가 감소하고 심장 수축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콤비간 점안액이 전신흡수가 된다면 서맥(심박수가 감소), 부정맥, 심부전, 실신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호흡기 부작용
기관지에 베타스위치가 꺼지면 기관지 근육이 수축하여 기관지 경련이나 기도 폐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잘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죠
중추신경계 부작용
뇌에 약물이 흡수되면 우울, 불안, 졸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전신 부작용들은 흔한 부작용은 아니며 심장 질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어 이런 경우 다른 약제를 고려해야합니다.
또한 소아나 고령의 경우 전신 부작용의 위험이 좀 더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작용 줄이는 방법
전신 흡수를 줄이는 방법은 약물 점안 후 약물이 전신으로 흡수되는 경로인 코 쪽 부분을 약 3분 정도 눌러주는 것입니다.
요약
“콤비간 점안액”은 녹내장 안약 중 하나로 안압을 떨어뜨리는 두 가지 성분이 혼합된 제제입니다.
두 제제 모두 전신 흡수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내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질환, 호흡기질환, 소아 , 고령)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녹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