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수정체 탈구/아탈구 – 개론
- 인공수정체 탈구/아탈구 – 개론
- 인공수정체 아탈구 접근법: 재고정 vs 교체
- 인공수정체 탈구, 아탈구: 수정체낭 지지가 부족한 경우의 수술법
- 인공수정체 이탈: 수정체낭 지지가 충분한 경우 세부 수술법
- 인공수정체 제거 방법: 공막고정술을 위한 첫 단계
-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 야마네 테크닉 (Yamane Technique)
- 인공수정체 탈구: 야마네 테크닉에서 알아야 할 팁과 합병증 관리
- 공막고정술 : 카나브라바 테크닉 (Four-Flanged Intrascleral IOL Fixation)
- 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 피어싱 플랜지드 테크닉
안녕하세요, 안과전문의 송한입니다.
오늘은 인공수정체 탈구(dislocation of intraocular lens)와 아탈구(subluxation)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개론입니다.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수술 후 삽입되는 렌즈로, 일반적으로 눈 안에서 안정적으로 기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체의 위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은 시력 저하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으며, 때로는 추가적인 치료나 수술이 필요합니다.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문제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등을 이해하고, 나아가 수술적 접근에 대한 방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란?

인공수정체 탈구(dislocation)는 말 그대로 인공수정체가 완전히 자리에서 벗어나 위치가 불안정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수정체가 눈 속으로 떨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반면, 아탈구(subluxation)는 수정체가 부분적으로만 제자리에서 벗어난 상태를 의미하며, 탈구에 비해 증상이 경미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아탈구는 “부분 탈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공수정체는 백내장 수술후에 눈 안에 영구적으로 삽입되는 렌즈로, 원래 위치에 고정되어야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시간이 지나면서 그 위치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시력 저하를 유발하고, 심할 경우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백내장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
왜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가 발생할까요?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섬모체의 약화 (Weakening of the zonules)

인공수정체는 눈의 섬모체(zonules)라는 조직에 의해 수정체 주머니에 고정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섬모체가 약해지거나 끊어지면, 수정체가 제자리를 유지하지 못하고 탈구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백내장 수술 후 지연된 합병증(delayed postoperative complication) 중 하나로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조직이 약해지거나, 유리체 박리(posterior vitreous detachment)와 같은 노화 관련 변화가 진행되면, 섬모체의 견인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2. 외상 (Trauma)
눈 또는 머리에 충격이 가해질 경우 인공수정체가 탈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상은 수술 직후뿐만 아니라, 수술 후 수년이 지나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중이나 사고로 눈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탈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기저 질환 (Underlying conditions)
눈에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포도막염(uveitis), 고도근시(high myopia), 또는 외상성 백내장(traumatic cataract)과 같은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탈구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이 질환들은 눈 속 조직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인공수정체의 위치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거짓비닐증후군(Pseudoexfoliation)과 같은 눈의 만성적인 문제가 있다면 그럴 위험은 더 높습니다.
4. 수술 기술 또는 합병증 (Surgical technique or complications)
수술 중 섬모체나 수정체 주머니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인공수정체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았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탈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조기 합병증(early postoperative complication)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탈구와 아탈구는 어떻게 느껴질까요?
인공수정체 탈구나 아탈구가 발생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구가 경미한 경우 아탈구 상태에서는 증상이 미약할 수 있지만, 탈구가 심해질수록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은 커집니다.
- 시력 저하 (Blurred vision):
인공수정체의 위치가 변하면, 수정체를 통해 망막에 정확하게 상이 맺히지 않기 때문에 시야가 흐려지거나, 복시(double vision)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빛 번짐 (Light halos):
인공수정체가 벗어나면 빛이 눈 안에서 비정상적으로 굴절되어, 빛 주변에 후광(halos)이 나타나거나, 빛이 번져 보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밤에 더 뚜렷하게 느껴지며, 운전 중에 큰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 이물감 및 눈의 피로 (Eye discomfort and strain):
수정체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으면 눈의 초점이 맞지 않아,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 시야가 흔들리는 느낌 (Shifting vision):
수정체가 움직일 때 시야가 흔들리거나 갑작스럽게 초점이 맞지 않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수정체가 심하게 탈구된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 완전 시력 저하
인공수정체가 완전히 탈구가 된다면, 빛만 보일 정도로 시력은 떨어집니다.
치료 방법: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의 해결책
탈구나 아탈구가 발생했을 때,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치료 방법에는 관찰(observation)부터 수술적 교정(surgical intervention)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1. 관찰 (Observation)
만약 아탈구가 경미하고,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 즉각적인 수술 없이 주기적인 관찰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력 저하나 불편한 증상이 심해지는지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인공수정체 재배치 (IOL repositioning)
인공수정체가 제 기능을 하고 있다면, 수정체를 원래 자리로 재배치(repositioning)하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은 섬모체가 손상되지 않았거나, 여전히 기능을 유지하고 있을 때 효과적입니다.
인공수정체가 완전히 벗어나지 않은 경우, 수정체 재고정술(scleral refixation)을 통해 수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인공수정체 교체 (IOL exchange)
만약 수정체가 손상되었거나, 재배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기존 인공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렌즈를 삽입해야 합니다.
이때, 새로운 렌즈는 눈의 구조에 따라 공막 고정술(scleral-fixated IOL)이나 앞방형 렌즈(anterior chamber IOL)로 고정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맞춤형 수술 계획이 필요합니다.
4. 렌즈 제거 (Lens removal)
일부 환자의 경우, 인공수정체를 완전히 제거하고 렌즈를 삽입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시력을 교정하게 됩니다.
예방: 탈구와 아탈구를 막을 수 있을까요?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는 때때로 피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몇 가지 예방 조치를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안과 검진 :
백내장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인공수정체의 위치와 눈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은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눈 외상 방지 :
눈에 외상이 가해질 위험이 있는 스포츠나 활동을 할 때는 보호안경(protective eyewear)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술 후에는 눈에 직접적인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기저 질환 관리 :
포도막염이나 고도근시와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염증을 적절히 관리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환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의 관리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지만, 적절한 조치를 통해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는 시력 회복에 매우 중요하며, 탈구나 아탈구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에 대한 수술 사례를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각 환자분들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어떤 수술적 접근이 이루어졌는지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다양한 수술 케이스를 통해, 인공수정체 탈구와 아탈구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커뮤니티를 통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