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토카핀 , 오큐카르핀 – 안과의사가 들려주는 안약 이야기
“이솝토카르핀, 오큐카르핀 안약”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야이기 이지-아이입니다.
오늘 알아볼 안약은 녹내장 치료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안약인 필로카르핀 성분의 “이솝토카핀”(동일성분 “오큐카르핀”) 안약입니다.
이제는 새로운 약제가 많이 개발되어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동공을 수축시키는 “축동제”로 급성 녹내장이나 기타 여러 상황에서 꼭 필요한 안약이랍니다.
하지만 다른 녹내장 안약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언제 왜 사용하는지,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이솝토카핀
기본 정보
식약처 분류 – 안과용제
구분 – 전문의약품(처방전 필요)
제조(수입)업체명 – 한국노바티스
제조,수입 구분 – 수입
이솝토카핀
상세 사항
성분
- 염산필로카르핀 20mg/mL
효능, 효과
- 녹내장, 진단 또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축동(동공을 작게 줄임)
용법, 용량
- 1회 1-2방울 1일 3-5회 점안한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주의사항(전문)
- 전문은 약학 정보원 링크 –> 클릭
- 중요 사항과 요약은 아래에서~
동일 성분 의약품
상품명 ‘이솝토카핀’의 주 성분인 필로카르핀을 주 성분으로 하는 다른 안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큐카르핀의 경우 필로카르핀 농도에 따라 1%, 2%, 4% 이렇게 있습니다.
안과 의사 생각
‘이솝토카핀’은 녹내장 안약의 일종으로 안압을 하강시키는 목적을 두고 있죠.
근데 한편으로는 축동제이기도 합니다. ‘축동’이란 동공을 축소시킨다는 말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동공이 쫙 수축되어있는 상태를 축동, 오른쪽과 같이 열려있는 상태를 산동이라 합니다.
이런 축동과 산동이 일어나는 이유는 동공은 일종의 ‘조리개’로 우리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밝은 환경에서는 축동이 일어나 과도한 빛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어두운 환경에서는 산동이 일어나 주변의 빛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쨌든 이 ‘이솝토카핀’이라는 안약은 왼쪽 그림과 같이 억지로 축동을 시킨다는 말인데 축동과 안압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안압 하강 원리
안압 상승의 가장 주된 요인은 눈 속에서 관류하는 물인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막히는 경우입니다.
위 그림은 방수의 생성(상수도)와 배출(배수구)를 나타낸 모식도입니다.
배수구에 해당하는 ‘섬유주’라는 조직에 이상이 생기거나, 막히는 경우 안압이 상승될 수 있겠죠?
(안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
이 이솝토카핀(성분명 : 필로카르핀)이 가장 요긴하게 사용되는 경우는 저 ‘섬유주’라는 부위가 갑자기 폐쇄되며 안압이 급격이 매우 상승하는 ‘급성폐쇄각녹내장’의 치료입니다.
위는 급성폐쇄각 녹내장의 사진으로 안압이 50이상으로 상승되며 급격한 통증, 시력저하, 충혈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죠.
그러나 왼쪽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동공이 커져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동 상태죠.
오른쪽 급성폐쇄각녹내장에서 방수의 흐름을 나타낸 모식도로 방수가 나가는 통로를 동공(홍채가)가 막고 있어 방수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계속 뒤에서 밀리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에서 이솝토카핀(필로카르핀)을 점안하면 위와 같이 동공이 수축되며 홍채가 쫙 펴지게 됩니다. 따라서 막혀있던 섬유주가 열리고 방수가 빠져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이솝토카핀의 경우 급성녹내장에서 안압을 떨어뜨리기 위한 1차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급성 폐쇄각 녹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클릭)
반대로 안압이 올라갈 수도?
하지만!
위에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섬유주 말고 하나 더 존재합니다(포도막공막유출로)
필로카르핀은 아이러니하게도 이 포도막공막유출로를 통한 방수 배출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포도막공막유출로가 유일한 방수 배출의 통로인 상황에서 필로카르핀을 사용하면 오히려 안압이 상승할 수 있답니다.
안압 상승의 정확한 원인 진단이 필요하겠죠?
이러한 이유로 필로카르핀은 녹내장 치료에 장기간 사용되지는 않으며 뒤에 설명드릴 다양한 부작용이 있어 급성폐쇄각 녹내장의 응급 처치, 녹내장 레이져 시술 전 축동 등 정도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작용
녹내장 안약들은 다른 안약들과 달리 교감, 부교감신경계 작용 약물들이 대부분이라 전신 부작용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이솝토카핀 안약의 주 성분인 필로카르핀(pilocarpine)은 부교감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콜린 작동제)입니다.
따라서 미미하지만 전신 흡수가 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땀, 타액, 기관지 분비물의 증가
- 오심, 구토, 설사, 기관지경련, 복통, 비뇨생식기계의 이상
굉장히 무서운 증상이지요? 하지만 안약으로 인한 약물의 전신 흡수는 굉장히 미미한 정도이며 위와 같은 부작용은 안약을 자주, 장기간 사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답니다.
하지만 고령, 유아의 경우는 이러한 전신 부작용에 좀 더 예민할 수 있고 심장 질환이나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이 있는 경우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신 부작용 이외 국소적(눈에 적용되는) 부작용을 살펴보면
- 눈 속에 존재하는 근육인 섬모체근의 경련을 유발, 눈썹이나 미간 주변의 묵직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점안 직후 일시적으로 근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1번과 2번 같은 부작용은 대개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축동(동공이 작아짐)으로 인해 야간에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백내장이 있는 경우 축동으로 인해 시력저하가 더욱 크게 발생할 수 있답니다. - 염증반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눈에 염증성 질환(포도막염 등)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녹내장 안약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충혈이 지속되면 약제 독성으로 인한 결막염일 수 있어 약물 용량이나 변경 등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약
‘이솝토카핀’ 은 주 성분이 필로카르핀인 안약으로 동공을 수축시키는 ‘축동제’로 잘 알려져 있으며 녹내장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안약입니다.
전신 부작용, 장기간 사용시 독성 등으로 반드시 전문의 처방 하에 약물 반응을 잘 살펴보며 사용해야 하는 안약이죠.
다른 좋은 녹내장 안약들이 많이 출시되어 이제는 더 이상 1차 약제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급성폐쇄각녹내장이나 동공 축소가 필요한 경우 꼭 있어야 하는… 안과의사에겐 없어서는 안 될 안약입니다^^
이상 녹내장 안약, 필로카르핀을 주성분으로 하는 ‘이솝토카핀’ ‘오큐카르핀’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