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그리고합병증, 병원에선 듣기 힘든 내용(Part. 5-1)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그리고 합병증”

안녕하세요 쉽게 이해하는 안과이야기 이지-아이 입니다.

지난 4개의 포스팅을 통해 유리체절제술이란 무엇인지, 방법, 가스와 오일 주입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가장 중요하고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부작용과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제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합병증은 수술로 인해 발생하는 의도치 않은 상황을 말합니다.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수술 도중, 이후 그리고 급성, 만성 부작용, 예측이 가능한, 예측할 수 없는 등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비교적 흔한 부작용과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으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흔한 부작용

    – 통증, 붓기
    – 결막 충혈, 출혈
    – 각막 손상
    – 안압 저하, 상승
    – 비문증
    – 백내장
    – 염증, 황반부종

  • 심각한 부작용

    – 각막 병증
    – 안내염
    – 망막 출혈
    – 망막 박리
    – 증식성 유리체 망막병증

흔한 부작용

수술 이후 멍, 일시적 통증과 같이 흔히 있을 수 있으며 큰 문제가 되지 않고, 또 약물이나, 간단한 시술로 해결이 가능한 합병증들을 말합니다.


– 통증, 붓기

비교적 미세한 절개를 하는 수술이지만 정상 조직을 찢고 바늘을 꼽기 때문에 수술 후 일시적인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리체젤제술 부작용 - 통증

또한 눈 벌리개로 억지로 눈꺼풀을 벌리기 때문에 수술 후 눈꺼풀 붓기, 일시적 눈꺼풀 쳐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붓기는 개개인마다, 그리고 수술 소요 시간, 특이 체질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통증의 유무로 수술 결과를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결막 충혈, 출혈

결막은 흰자 부위를 말하며 맹장염과 같은 다른 수술로 치자면 피부에 해당한다 볼 수 있습니다.

절개나, 어떤 조작이 가해지기 때문에 자극으로 인한 충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피부에 멍이 드는 것 처럼 결막에도 멍이 들 수 있는데 결막은 투명한 조직이므로 그 아래 피멍이 아주 빨갛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결막하 출혈”이라 합니다.

결막하 출혈
결막하 출혈

보기에 위 사진과 같아 많은 환자분들이 수술 직후에 거울을 보시곤 놀라셔서 괜찮은지 여쭤보시곤 합니다.

아주 심해 눈을 감지 못할 정도가 아닌 이상 그냥 두면 시간이 지나 다 흡수되어 사라집니다.

주로 고령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피를 묽게 하는 약을 드시는 경우에 더 쉽게 발생하고 회복되는데 오래 걸립니다.


– 각막 손상

각막이란 검은동자 부위 눈의 가장 앞 부분에 존재하는 투명한 유리창과 같은 조직입니다.

각막
각막

각막은 항상 눈 깜빡임을 통해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하지만 수술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장시간 눈을 벌려 각막이 마르게 되면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잔 다음날 목이 칼칼한 것과 비슷합니다.

고령이거나, 당뇨와 같은 지병이 있는 경우, 혹은 원래 각막이 좋지 못한 환자는 수술 도중 각막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막 부종이 생기면 뿌옇게 변하기 때문수술 시야가 나오지 않아 술자는 어쩔 수 없이 각막 상피를 벗겨내게 됩니다.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그리고합병증, 병원에선 듣기 힘든 내용(Part. 5-1)

벗겨낸 상피는 며칠 안에 깨끗하게 다 재생되지만, 회복되는 과정에서 통증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 회복이 더디거나, 아래 설명해 드릴 각막병증까지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안압 상승, 저하

안압
안압

안압이란 눈의 압력으로 눈이 모양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정 안압이 필요합니다.(16~20mmHg)

유리체절제술과 같은 눈 속 수술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안압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압의 저하는 수술 절개부위를 통한 일시적인 누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누출이 아니라면 대부분 7~10일 이내에 안압은 정상화됩니다.

안압의 상승은 안구내 가스나 오일을 주입한 경우 주로 발생하며 그 외에도 염증, 출혈, 기존의 녹내장 환자의 경우에도 좀 더 흔히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 후 48시간 이내에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입원 또는 잦은 외래를 통한 약물치료 또는 레이저 치료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 비문증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 비문증
비문증

비문증이란 투명한 눈 속 공간에 부유물들이 떠다님에 따라 오른쪽과 같이 날파리가 떠다니는 증상을 말합니다.

노화 현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망막 열공, 박리에서 비문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유리체 절제술 후 없던 비문증이 생겼다 혹은 더 늘었다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망막 조작
망막 조작

유리체 절제술시 위 그림과 같이 문제가 있는 망막을 일부 잘라내거나, 구멍을 뚫어 물을 빼준다든지, 레이저를 조사, 혹은 전기소작을 통해 지혈을 하는 등 조작을 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부 망막세포, 부스러기, 미세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수술 직후 비문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이외에는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으며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흡수되거나, 시야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백내장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그리고합병증, 병원에선 듣기 힘든 내용(Part. 5-1)
백내장

백내장이란 그림과 같이 눈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질병으로 주로 노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유리체절제술을 하게되면 백내장이 빨리 진행되며 가스나 오일을 주입한 경우는 그 확률과 속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젊은 나이에서 유리체 절제술을 받은 경우에도 좀 더 확률이 높습니다.

백내장은 수술로 쉽게 해결이 가능한 부작용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어느 정도 있거나 백내장 수술이 곧 필요하다면 유리체절제술시 백내장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추후에 백내장 발생 시 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염증, 황반부종

수술로 인한 주변 정상 조직의 손상은 불가피한 일입니다.

유리체 절제술 역시 미세하지만 절개를 하고, 망막에 여러 조작(레이저, 전기소작 등)을 가하기 때문에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일시적인 염증 반응은 매후 흔한 현상이지만 간혹 면역반응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심한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자가면역 질환이나 당뇨환자에서 수술 후 염증이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 눈 염증
눈 염증

그림과 같이 눈의 앞부분 또는 뒷부분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중요한 황반부에 염증이 생겨 붓게되면 시력 회복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스테로이드 치료에 호전되지만 때에 따라서는 안구 내 주사와 같은 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2부에서

여기까지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중에서 흔한 부작용과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수술이 필요한 심각한 합병증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현재 시리즈 이어보기 << 유리체절제술 실리콘 오일, 넣는 이유, 부작용은?(Part. 4) 유리체절제술 후유증 그리고 합병증 – 그 두 번째 이야기(Part 5-2) >>

유리체절제술 부작용 그리고합병증, 병원에선 듣기 힘든 내용(Part. 5-1)”에 대한 2개의 생각

  •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박리 수술 실리콘 주입후 1달째입니다
    아주 심했으나 시력회복과 경과는 좋습니다
    다만 가장큰 불편한점은
    수술부위 즉 관이 들어간 부위 이물감인데요
    눈을 사용 하다보면 오후쯤 되어 2-3시간쯤 심한 이물감이 나타 납니다
    그러다 좋아지고 반복되고 하는데요
    이런 이물감을 줄일 방법은 없는지 결막염 같은 증상인데요

    1,2개월지나면 계속 엎드리는 자세는 필요 없는지요
    통목욕 등도 가능 한지요
    6개월 실리콘 제거후엔 정상화되면
    골프등의 운동도 가능한지요
    미리답변 감사드립니다

    댓글달기
    • 안녕하세요~

      수술 후 경과가 좋다니 우선 다행입니다.

      수술 부위 이물감은 시간이 자니면서 호전되긴 합니디만, 개인차가 있어 얼마나 걸리고 얼마나 호전될지는 추정하기 어렵습니다.

      이물감을 줄이기 위해 인공눈물과 안연고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현재로는 최선입니다.

      보통 1~2개월 뒤까지 엎드리는 자세를 유지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수술받으신 병원에서 해당 부분에 대한 언급이 있을겁니다.

      통목욕도 1~2개월 정도면 상처부위가 다 아물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보고요~(물론 수술 회복 경과에 따라 다르겠습니다)

      골프는 시력 문제가 있겠지만 본인이 할 수 있다면 해도 된다고 봅니다.

      댓글달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