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기, 안압 낮추는 습관- 메타분석 근거기반 정리
“안압 낮추기, 안압 낮추는 습관”
녹내장의 알려진 가장 큰 위험인자인 “안압”
그리고 현재까지 녹내장의 거의 유일한 치료가 “안압 하강”이기 때문에 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녹내장이란? –> 클릭
안압이란? –> 클릭
물론 확실하게 안압을 낮추는 방법은 안약이나 시술입니다.
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약도 약이지만 식습관, 영양제등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조금이라도 안압이 낮아진다면 시도는 해 볼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인터넷에 안압 낮추는 방법을 찾아보면 여러가지 정보가 많습니다만…
제대로 된 정보가 그리 많지는 않아 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메타분석 논문(여러 논문을 정리한 연구) 두 개를 통해 과학적 근거가 있는 안압과 관련된 생활 속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논문 소개
오늘 포스팅에 참고를 할 논문 두 개 입니다.
둘 다 sci학술지에 impact factor는 3~4점 정도 됩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논문들을 기반으로 녹내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생활습관, 운동, 식습관 등)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 음식, 영양제
- 자는 자세
- 커피
- 운동
- 흡연
- 음주
- 체중
순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내장과 음식, 영양제
채소
신선한 당근, 그린 콜라드(녹색 채소), 케일, 양상추 등 녹황색 채소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다 아실겁니다.
녹내장 역시 녹황색 채소와 관련된 연구가 많으며 녹내장 발생 확률과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 것이 입증이 되었습니다.
(녹황색 채소의 질산염이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녹황색 채소는 몸 전체에 다 좋은 것 같습니다^^;
철분과 칼슘
철분과 칼슘의 경우 과다섭취하는 경우 산화스트레스를 유발, 녹내장 진행에 좋지 않은 영향일 끼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개방각 녹내장 발생확률이 올라갔습니다.
만약 녹내장 고위험군인데 본인 식습관이 철분과 칼슘 섭취량이 많거나, 철분, 칼슘 영양제를 따로 챙겨먹는 경우는 조금 고려를 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혈관 건강에 있어 매우 유명한 성분입니다.
(안구건조증에서의 오메가-3 의 효능이 입증되었죠)
오메가3:오메가6의 비율이 높은 경우(오메가3의 섭취량이 낮은 경우) 녹내장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하여 오메가3 섭취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을 하였지만,
연구 결과 녹내장에 있어 오메가3의 섭취가 직접적인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비타민 기타 영양제
비타민을 포함한 영양제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대중의 관심이 많다는 것인데요~
대표 비타민인 C 의 경우 녹내장의 진행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근거 수준이 약합니다.
비타민 A와 E의 경우 는 관련이 없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웠던 영양제는 “사프란암술머리 추출물”입니다
저도 처음 들어본 영양제라 찾아보았는데 위와 같이 생긴 꽃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이 녹내장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이 몇 개 있었습니다. (34명의 녹내장 환자 대상으로 1개월간 복용시 안압이 약 2~3mmHg 떨어졌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해당 성분의 영양제들이 많이 판매중입니다.
찾아보니 국내에서도 녹내장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를 하며 해당 성분의 영양제들이 이미 출시가 되었더군요.
녹내장과 음식, 영양제 정리
녹내장에 있어 도움이 되는 영양제나 음식에 대한 연구의 근거 수준은 강한 편이 아닙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몸에 좋은 음식이 눈에도 좋다 정도로 느껴집니다.
사프란 암술머리 추출물은 한 번 복용해봐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큰 기대 없이)
녹내장과 자는 자세
자는 자세가 안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바입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머리를 약간 올린 자세가 안압에 도움이 되며, 좋지 않는 눈(안압 관리가 필요한)이 아래로 가는 옆으로 눕는 자세는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녹내장과 커피
커피를 또 그냥 지나칠 수 없죠.
저도 요즘에는 무조건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시는 것 같은데요~^^
커피, 카페인은 녹내장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우선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카페인 때문에 약 2시간 동안 1~2mmHg의 안압 상승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녹내장 진행 위험을 높였다는 연구도 있었고요.
그렇다고 커피를 아예 끊을 필요는 없으며 하루 한 잔 정도의 커피는 충분히 괜찮다고 여겨집니다.
만약 본인이 녹내장 진행이 빠르고 관리가 중요한 상태라면 커피 복용량을 조절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안과에서 안압을 측정하기 전에는 커피 섭취를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녹내장과 운동
이제 운동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몸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역시나 안압과 관계가 있는데요~
조깅, 싸이클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에 고중량을 드는 웨이트는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제가 얼마전에 고중량 운동시 안압이 얼마나 올라가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죠?(클릭)
또한, 요가와 같이 머리를 숙이거나 물구나무를 서는 등의 급격한 자세변동이 있는(머리가 땅으로 가는) 운동도 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영,
수영의 경우는 착용하는 물안경 때문에 안압이 4.5mmHg정도 오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녹내장으로 이어지는지 여부는 아직 모릅니다)
정리를 하자면, 일주일에 150분 이상 중간 정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녹내장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발살바 호흡법을 사용하는 힘든 웨이트 트레이닝은 피해야 합니다.
녹내장과 담배
담배가 몸에 해로운 사실은 다들 아시죠?
하지만 담배와 녹내장의 상관관계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담배는 황반변성 등 다른 안질환과 연관성이 있고, 다른 신체적인 질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끊는 것이 좋겠습니다.
녹내장과 술
소주 역시,, 담배와 마찬자기로 녹내장과 밝혀진 연관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과음은 좋지 않으니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겠죠?
녹내장과 체중
체중과 녹내장 사이에 밝혀진 흥미로운 사실들이 있습니다.
- 비만은 안압 상승과 관련이 있다.
- 하지만 역설적으로 높은 BMI에서 녹내장 발병 확률이 낮았다.
- 낮은 BMI(저체중)의 경우 정상안압 녹내장의 발병 위험이 높다.(특히 젊은 여성에서)
여기까지, 실생활에 적용할만한 사실은 젊은 여성의 경우 BMI 20~25 정도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입니다.
안압 낮추기 정리
여기까지 녹내장과 관련된 생활습관, 안압 낮추기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병의 진행에 아주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인은 아니니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시면서 까지 생각을 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녹내장은 주기적인 검사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약물의 사용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