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진단해보는 안과질환사시/소아/신경

아이 눈깜빡임, 과연 정신적인 문제일까요?(Part.02)

아이 눈깜빡임 그 두 번째 이야기 입니다.

지난 시간에 눈 깜빡임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안과적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아기 눈 깜빡임! 걱정하기 전에 한번 보세요(Part.01)

이번 시간에는 부모님들이 가장 걱정하시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눈깜빡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정신적 원인

눈 깜빡임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정신과적 문제는 틱 장애(Tic disorder)입니다.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역시 눈 깜빡임을 유발할 순 있지만 대부분 틱 장애와 동반되거나 부수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틱 장애로 인한 눈 깜빡임에 대해 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틱 장애란?

우선 틱 장애에 대해 간단하게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틱 장애의 정의를 쉽게 풀어 설명하자면

“본인의 의지와 상관 없이, 갑작스러운, 반복적인, 목적이 없는, 리듬이 없는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 으로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틱 장애에 대해 여러 매체에서 소개되어 많은 분들이 자세히는 아니지만 어떤 질병인지는 아시리라 봅니다.

틱 장애는 크게

  1. 근육틱
  2. 음성틱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증상의 양상과 그 기간에 따라(경하고 짧은 순서대로)

  1. 일과성 틱 장애(1개월 ~12개월)
  2. 만성 틱 장애(12개월 이상)
  3. 뚜렛 장애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틱은 아동기에 쉽게 볼 수 있는 소아정신과적 증상 중 하나입니다.

주로 5~10세 사이, 남아가 여아보다 약 3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지요.

틱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아이 눈깜빡임 - 틱장애
틱과 뇌의 기질적 문제

옛날에는 심리적인 문제라고 추정했지만 현재는 뇌의 도파민계의 이상, 즉 기질적인 문제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후 설명드리겠지만 환경적 요인이 분명히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틱과 눈 깜빡임

틱 장애의 초기에는 단순 근육 틱이, 그 중에서도 안면부를 침범하는 형태가 가장 흔합니다.

대표적으로 눈깜빡임을 포함해서, 눈 돌리기, 얼굴 찡그리기, 입 내밀기 등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눈 깜빡임으로 내원하는 아이들 중에 틱을 진단받는 경우가 있긴 하죠.

틱으로 인한 눈깜빡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1편에서 설명드렸던 다양한 눈깜빡임의 안과적인 원인이 없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의심되는 상황

  1. 한 달 이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눈깜빡임

    틱으로 인한 과도한 눈깜빡임이 오히려 눈에 상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과적 문제로 진단되고 치료하였지만 호전이 없다면 틱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가족력이 있는 경우

    틱장애는 유전성이 어느 정도 있기에 2차 친지 이내에 틱 장애를 가진 가족이 있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다른 증상이 동반된 경우

    눈 깜빡임 이외에 입을 내민다던지, 고개를 까딱거린다던지, 특정 소리를 내는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틱 장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증상의 변화

    틱 장애로 인한 행동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하는 상황에서 그 빈도가 늘어나고, 수면이나 집중하는 행동을 할 시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 불편감으로 인한 눈 깜빡임은 별 상관없이 꾸준하게 일어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틱의 치료

틱 장애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약물치료”입니다.

비록 정신치료, 상담치료, 가족치료 등이 보조요법으로 사용될 순 있으나 약물치료만큼 효과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눈깜빡임으로 내원하여 틱으로 진단받은 경우는 대부분 그 정도가 경미한 일과성 틱 장애로 약물치료까지는 필요 없으며 편안한 마음으로 지켜보다 보면 아이가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만약 틱 장애의 가족력이 있거나, 그 정도가 계속 심해진다면 만성 틱 장애나, 뚜렛 장애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부모님의 협조 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틱 장애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 눈깜빡임 - 틱장애2

아이가 눈을 깜빡거린다고 해서 그 부분에 대해 과도하게 관심을 갖는다던지, 혼낸다던지 하는 양육태도는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걱정되고 불안한 마음이시겠지만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지켜봐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이상 “아이 눈 깜빡임”의 다양한 원인에 대해 1편에 이어 정신적인 문제까지 알보았습니다.

아기 눈 깜빡임! 걱정하기 전에 한번 보세요(Part.01)

정리를 하자면 아이의 눈 깜빡임은 크게 눈이 불편하기때문정신적인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눈이 불편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눈 깜빡임으로 안과적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겠습니다.

두 번째 정신적인 문제는 반드시 안과적인 문제가 없다는 것이 먼저 확인이 되야 진단을 할 수 있으며 그중 가장 흔한 일과성 틱 장애는 별다른 치료 없이 아이가 성장하며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틱 장애의 가족력이 있다던지, 증상이 심해지거나 오래간다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