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체절제술 실리콘 오일, 넣는 이유, 부작용은?(Part. 4)
“유리체절제술 실리콘 오일”
지난 포스팅에서 우린 유리체절제술시 일반적인 유리체 대용물이 아닌 “눈 속 충전물”을 사용하는 이유, 그리고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가스(ga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클릭]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스가 아닌 “실리콘 오일”을 넣는 이유와 가스와의 차이점, 그리고 눈 속 충전물의 다양한 합병증에 대해 보겠습니다.
차례
눈 속 충전물
지난 시간에 설명해 드렸던 “눈 속 충전물”에 대해 간단하게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그림과 같이 망막 박리를 포함, 망막이 불안정한 경우에는 단순한 유리체절제술로는 망막의 유착이 힘들기 때문에 우측 그림과 같이 “눈 속 충전물”을 주입합니다.
이를 통해 들 뜬 망막을 눌러주고, 구멍난 곳을 밀폐하여 떨어진 망막의 유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 속 충전물”의 종류로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가스(gas), 그리고 오늘 알아볼 실리콘 오일(silicone oil)이 있습니다.
실리콘 오일은 가스와 다른 몇 가지 특징이 있어 그 효과와 사용하는 경우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실리콘 오일
오일, 즉 기름이라는 뜻 때문에 눈에 넣을 재료로는 어감이 이상할 수 있지만 실리콘 오일은 투명하고 점성을 띈 물질입니다.
우측 그림이 유리체 절제술시 주입되는 실리콘 오일 제품입니다.
눈 속 충전물인 실리콘 오일 역시 가스와 마찬가지의 망막 유착이라는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내로 흡수되어 사라지는 가스와는 달리, 실리콘 오일은 체내에서 분해, 흡수되지 않는다는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망막의 유착효과가 장기간 필요한 경우(혹은 영구적으로)에 사용됩니다.
언제 사용하는가
위와 같은 이유로 실리콘 오일은
1. 거대한 망막박리
2. 외상으로 인한 망막박리
3. 심한 당뇨망막병증
4. 재발성 망막박리
5. 증식유리체망막병증이 동반된 경우
6. 기타…등등
에 사용되며 쉽게 “망막 상태가 심각하거나, 복잡하여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결이 힘들 때”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가스와의 다른 특징으로 실리콘 오일은 몇 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1.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다.
오랫동안 망막의 유착 효과를 유지할 수 있어 앞서 설명한 데로 복잡하거나 심한 망막 질환에서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는 저절로 사라지는 가스와 달리 오일은 제거하는 수술을 2차적으로 해야 한다는 단점도 될 수 있습니다.
2. 투명성, 소수성
실리콘 오일은 투명하고, 물과 친하지 않는 성질 때문에 수술 직후부터 망막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는 의사로서는 수술 직후에 레이저와 같은 처치가 필요한 경우에 바로 할 수 있으며, 환자의 입장에서는 시력 저하가 심해지는 가스와 달리 시력이 어느 정도 유지된다는 장점이 되겠습니다.(원시가 되어 수술 전 시력을 기대할 순 없음)
3. 자세 유지의 편리함
제거하기 전 까지는 영구적인 충전물이므로 수술 직후 엄격하게 엎드려야만 했던 가스와 달리 오일은 자세 유지가 비교적 여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오일의 장점으로 가스를 사용할 이유가 없어 보이겠지만, 뒤에서 설명할 안구내 장기간 잔류시 합병증과 그로 인한 2차 수술(제거)의 필요성, 그리고 실리콘 오일은 최후의 보루(1차 혹은 2차 수술 실패시)로 남겨놓아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스를 1차적으로 사용합니다.
모든 수술이 그렇듯 최소한의 수술로 최대한의 결과를 끌어내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죠.
제거 시기
그럼 제거는 언제 할까요?
원칙은 망막이 안정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되도록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놔둬봤자 합병증 확률만 높아지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는 3~6개월 정도를 유지하고 짧게는 3주, 길게는 1년 후에도 제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눈이 기능을 상실했다고 판단되면 안구 유지 목적(눈이 기능을 하지 않으면 수축되어 작아짐)으로 영구적 제거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거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유리체 절제술과 비슷합니다.
관류침을 삽입 후 진행하며 실리콘 제거 뒤에는 BSS용액 이나 추가적인 안정화가 필요한 경우는 가스를 채우고 나옵니다.
눈 속 충전물의 합병증
이젠 가스와 실리콘 오일을 주입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gas)
1. 안압 상승
가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한정된 공간인 안구 내에서 팽창시 안압이 상승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수술 후 24시간 이내에 안압 변동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안약 또는 주사 안압 하강제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2. 백내장
백내장은 눈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의 혼탁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로 나이와 관련되어 발생합니다.
가스 주입술을 하게되면 백내장의 진행속도가 빨라지게됩니다.
꼭 가스주입술 뿐만 아니라 유리체 절제술 자체만으로도 백내장의 합병증이 있어 젊은 환자가 아닌 경우에는 수술하는 동시에 백내장 수술을 같이 하게됩니다.
실리콘 오일(SO)
1. 오일의 눈 앞쪽으로의 이동
후방, 즉 눈 뒷 부분에만 있어야 할 오일이 앞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투명해야 하는 각막 뒤로 기름 방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름이 유화되며 아래와 같이 하얗게 변한 모습에 놀라서 내원하시는 분들도 있죠.
시야가 가려지는 불편함이 있으며 장기간 방치시 각막의 내피세포 손상 등 2차적인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리콘 오일을 제거시 쉽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2. 각막병증
비교적 흔한 합병증으로 수술 전 후에 염증이 많았던 눈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위와 같이 투명해야 하는 각막에 침착물이 생기는 “띠각막병증”이라는 합병증이 생긴다면 실리콘 오일의 조기 제거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안압 상승
가스와 마찬가지로 안압 상승의 합병증이 있습니다.
하지만 팽창으로 인한 안압상승과 달리 실리콘 오일은 방수(물)이 빠져 나가는 길을 막아 안압상승을 유발하기 때문에 약물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레이저 시술 혹은 실리콘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백내장
가스와 마찬가지로 실리콘 오일 역시 백내장이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술 후 6~18개월 이내에 발생합니다.
요약
“유리체절제술 실리콘 오일”
망막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눈 속 충전물”은 크게 기체 성분의 가스(gas)와 실리콘 오일(oil)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에 흡수되어 사라지는 가스와 달리 실리콘 오일은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의 망막 안정화가 필요한 심각한 수준의 망막박리, 재발성 망막박리 등에서 사용됩니다.
제거를 위해 2차 수술이 필요하며,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망막의 재유착을 위해서는 최후의 보루처럼 꼭 필요한 실리콘 오일이 되겠습니다.
이상 유리체절제술 실리콘 오일 사용하는 이유와 합병증이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리체 절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주 목요일날 망막열공이 몇군데 보인다고 해서 레이저 시술을 받은 40대 남자입니다 고도근시가 -7 정도 되고 무엇보다 좌안은 실명되어 우안으로만 평생 살고 있어서 망막박리로 진행을 막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ㅠㅠ 선생님께서 포스팅하신 열공이 박리로 진행될 가능성이 레이저시술 이후에두 최대 9%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인거 같네요 ㅠㅠ 저 같은 케이스가 박리가 된다면 실리콘 오일로 수술 받는게 맞을거 같은데 만약에 또 재발하게 된다면 다시 실리콘 오일로 수술 받을 수 있을까요? 글을 보니 최대한 가스 주입을 먼저 하신다고 하니 그 부분이 걱정됩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연구 결과들을 종합했을때 최대 9%라는 말이지 9%를 그대로 받아들이시면 안됩니다.
-7정도면 요즘은 심한 근시도 아닙니다. last eye 로 걱정과 불안하실텐데, 오히려 눈 관리 더 열심히 하셔서 아주 잘 지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발에 대한 수술에 실리콘 오일 사용은 필요하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