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백내장 수술, 뭔지 알고하자! – 백내장의 모든것(Part 9)
오늘은 요즘 대세인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편부터 시작해서 8편까지, 백내장의 기본적인 내용과 수술 과정, 합병증에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이해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차례
안과수술의 레이저 필요성
백내장이나, 라식 라섹과 같은 굴절교정 수술에서 레이저를 사용하는 목적은 조직의 절제와 연마 입니다.
쉽게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강철을 원하는 크기로 자른다고 생각해봅시다. 원시적인 방법으로 쇠톱을 이용해 자를 수도 있고, 공장에서 사용되는 플라즈마 절단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톱질을 한번이라도 해 봤다면, 정확히 선대로 자르기 어렵고,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절단면”입니다.
단면을 확대해보면, 톱질은 울퉁불퉁하고 고르지 못한 반면. 플라즈마 절단기를 이용한 단면은 깨끗하고 정확합니다.
이게 우리 각막이라고 생각해보면 왜 레이저를 사용해야하는지는 명확해집니다.
라식이나 라섹은 0.53mm 정도의 얇은 각막을 일부 깎아내어 굴절장애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그렇게 얇은 각막을 사람이 수술용 칼로 자를 수 없을 뿐더러, 정확한 단면과 정확한 양으로 자른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레이저는 이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레이저의 종류(엑시머 vs 펨토초)
현재 수술에 많이 이용되는 레이저는 “펨초토레이저” 라는 레이저 입니다.
이는 기존에 라식, 라섹에 사용되던 “엑시머레이저” 에서 한단계 진보한 방식으로, 라식 라섹 뿐만 아니라 백내장 수술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엑시머 레이저는 조직의 표면에 직접 자극을 주어 표면부터 절제를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펨토초레이저는 특정한 조직을 통과하여, 설정한 깊이에만 에너지를 전달, 그 깊이에서 절단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하면, 위와같이 각막에는 아무런 영향을 안미치면서, 각막 넘어 수정체에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게됩니다.
이는 엑시머레이저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에는 펨토초레이저가 이용됩니다.
또한 절단하며 발생하는 열에너지와 파장 때문에, 주변 조직에 손상이 많은 엑시머에 비해 펨토초레이저는 현저하게 적습니다.
이런 사소한 차이가, 수술 후에 합병증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에서의 펨토초레이저
펨토초레이저의 사용
혼탁된 수정체를 초음파를 이용하여 쪼개고, 부숴서 흡입,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넣는 기존의 백내장 수술법 틀은 똑같습니다.
–백내장 수술 과정(마취후) – 백내장의 모든것(Part 6)
각 과정에서 칼을 사용하는 부분에 칼 대신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 더욱 정교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혼탁된 수정체를 제거하기 위해 각막을 절개하고, 수정체를 감싸는 막인 전낭을 절개하고, 그리고 수정체를 조각내는 순차적인 과정이 있습니다.
이 과정을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하면, 한방에 이루어집니다.
한번에 이루어지고 간편하기만해서 레이저가 이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와 같이 절단면이 고르고, 일정한 크기의 절개와 절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정한 수술법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나 난시교정과 같이 특수한 상황에서 더욱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기에 효과적입니다.
레이저 백내장 수술의 장단점
2010년도 초반에 소개된 후 비교적 최근들어 많이 시행되는 수술이므로 아직 장단점을 논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레이저 백내장 수술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정성
- 일정한 절단면과 크기로 인한 일관된 수술결과
- 출혈위험성이 낮음
- 기존 수술방식에 비해 초음파 에너지를 적게 사용이 가능 – 초음파로 인한 합병증 감소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이 비싸다
- 각막 혼탁이 있는 경우 제한이 있다.
- 아주 심한 백내장이나, 동공이 작은 경우는 사용이 힘들 수 있다.
- 기존 수술법에 비해 수술결과의 데이터가 부족하다.
써보니 레이저백내장 수술은 비싼 가격 이외에는 단점이 거의 없어보입니다.
이 레이저백내장 수술은 특히 요즘 많이 시행되는 노안백내장수술(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에 있어 수술 결과를 더욱 극대화시켜주기에, 그 장점이 빛을 발합니다.
정리
기존에 사용되던 백내장 수술은 칼과, 초음파를 이용한 수술이라면
레이저백내장 수술은 칼 대신 레이저를 사용, 레이저와 초음파를 이용한 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칼을 이용해 생겼던 부작용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수술 결과 또한 일관되기 때문에 매우 혁신적이고 안전한 수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비교적 비싼 장비값으로 상용화가 힘들었지만 최근들어 많이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까지 이어진 백내장을 그대로 적출하던 방법이 현재는 거의 볼 수 없는 것 처럼, 기존의 백내장초음파유화술도 머지않아 그런 날이 올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