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수술 후 이상 시각증상(feat. 비주얼 스노우)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적습니다… 개인적인 일 등 여러모로 바쁜 시기가 있어서 블로그 관리가 소홀했네요ㅜㅜ
볼 때마다, 생각이 날 때마다 포스팅하면 좋겠다 싶은 주제나 논문들을 모아 놨는데 양이 상당합니다…
앞으로 저도 공부를 할 겸 열심히 칼럼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질문 게시판에 주목할 만한 글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라섹수술을 하고 난 뒤 비주얼스노우 증상이 생긴 것 같아요…”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 등 굴절교정수술을 한 뒤 이상시각증상에 대해서 호소하시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각막을 절삭하는 굴절교정수술은 수술 뒤 빛번짐, 안구건조증 등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받는 분들이 대부분 근시이기 때문에 근시에서 좀 더 일찍 생길 수 있는 비문증 증상이 수술 시기와 맞물려 발생, 수술 부작용으로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데 위 두 가지 증상으로도 설명되기 힘든 증상을 표현하는 분들이 일부 계신데요~
바로 비주얼 스노우 증상입니다.
차례
비주얼 스노우란?
비주얼 스노우는 위 사진처럼 시야 전체가 뭔가 지지직 거리듯? 일렁이는? 모자이크? 형태의 작은 점들이 뒤덮여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비주얼 스노우에 대해서는 제가 많이 포스팅을 이어갔었죠~? —> 클릭
비주얼 스노우는 아직 밝혀진것이 많지 않아 정확한 발생원인을 알 수 없지만… 편두통, 약물 오남용, 외상, 감염 등으로 증상이 처음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도 우리 몸 입장에서는 엄연히 일종의 외상이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의 눈 수술이든 비주얼 스노우 증후군에 취약한 환자의 경우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극히 드물지만 있다고는 생각은 했었습니다만, 역시나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없었습니다.
비록 케이스 리포트(증례보고)이지만 나름 제가 생각했던 부분과 유사한 내용을 공유하고 있어 아래 논문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올해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에 발표된 논문으로
제목은 “라식수술 후 급성으로 생긴 비주얼스노우 증후군” 입니다.
사례
38세 남자환자가 라식수술 후 발생한 이상 시각증상으로 병원에 왔습니다.
수술 전 근시는 약 -5 디옵터로 고도근시에 가까웠고 수술 당일 저녁부터 앞서 보여드린 사진과 같은 비주얼 스노우 증상이 생겼고 계속 지속된다고 했습니다.
환자가 말하길 뭔가 시야 전체가 뭔가 픽셀화된 느낌이고, 흰벽을 볼 때 더 심해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밤에 빛번짐, 달무리 증상도 심하게 호소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3개월 동안 지속되었고… 결국 각막 표면을 좀 더 매끄럽게 절삭하는 재수술을 시행했습니다.
수술 후 증상 호전은 없었으며 야간 빛번짐을 줄이기 위해 동공축소약물(브리모니딘)을 처방하였지만 약간의 호전만 있을 뿐 비주얼 스노우 증상은 여전했습니다.
비주얼스노우 증상은 실내보다 실외에서 더 심하게 느껴졌고, 어두운 환경에서 심하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항상 불을 켜야 생활이 가능할 정도였습니다.
일반적인 비주얼 스노우 증후군에서 같이 동반되는 광시증이나, 이명, 편두통, 반복시 등 다른 증상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위 사진은 수술 후 7개월째 각막 지형도(각막의 전반적인 모양을 보는 검사) 사진입니다.
수술이 아주 잘 된 상황으로(매끈하게) 수술한 부위로 인한 이상시각증상은 설명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환자는 비주얼 스노우 증상이 눈을 감아도 보인다고 하였고… 눈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한 의료진은 신경과로 전과를 하여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하였습니다.
환자는 여러가지 약물치료와 더물어 뇌자극치료까지 받았지만 증상 호전은 없었다고 합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라식 수술 후 급성으로 비주얼 스노우 증후군이 발생한 사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찰
이 논문이 안과적 수술 후 비주얼스노우 발생에 대한 첫 사례보고로 간주됩니다.
환자는 야맹증과 내시현상등이 동반되었기 때문에 단순 비주얼스노우 증상보다는 비주얼 스노우 증후군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둘 차이에 대해서는 이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수술 연관 비주얼스노우이기 때문에 기존의 비주얼스노우 증후군의 환자들과는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인 발생 연령과 차이가 있고(본 케이스 환자 나이가 38세로 조금 많죠)
이명이나 편두통이 보통 흔히 동반되는데 그렇지 않다는 점 등…
아직 비주얼 스노우의 정확한 발병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에서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시피질이 과도하게 흥분한다는 것이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설입니다.
또 다른 유력한 설은 시상과 피질사이의 연결 부조화입니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모든 신경 자극(후각 제외)는 시상을 통해 뇌의 각 피질로 전달이 됩니다.
위 그림처럼 시상이라는 부분에서 집합, 정리되서 감각 고유의 뇌 영역으로 전달이 되어 우리가 여러 감각을 정상적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의 불균형이 생기면 많은 신경정신적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대표적으로 편두통, 이명,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이같은 시상피질 부조화 역시 비주얼스노우 증후군의 한 요인으로 생각되며 특정 약물, 외상, 감기나 장염 등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유발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본 케이스에서는 안과적 수술이 될 수 있겠죠.
본 논문에서는 또 하나의 재밌는 가설 하나를 제시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근시와 정시인 사람의 뇌 활성화 부분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신기하게도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굴절교정수술 전 후로도 차이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특히 고도근시에서 교정량이 많았던 경우에서 발견이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최근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케이스에서 라식 후에 변화된 뇌 활성도가 비주얼스노우의 트리거가 되지 않았나 추측을 하며 더 많은 데이터와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저자들이 말하길, 이런 안과적 수술 후 비주얼스노우 증상이 나타난 케이스가 이 환자가 처음은 아닐거라고 합니다.
단지 케이스 보고가 처음이지 수술 후 비주얼스노우 증상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은 인터넷만 조금 뒤져봐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겠지만 항상 가능성을 열어두고 환자들의 증상 설명에 귀를 귀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정리
- 비주얼 스노우는 아직 원인 규명이 되지 않은 희귀한 질환이다.
- 뇌의 신경처리 부조화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며 여러 요인이 관여된다.
- 유전적으로 비주얼 스노우 증후군에 취약한 사람들이 있으며
- 외상, 약물, 바이러스 감염 등이 비주얼 스노우증후군의 트리거가 될 수 있다.
- 라식, 라섹과 같은 안과적 수술도 유발할 가능성을 우리는 배제할 수 없다.
- 굴절교정수술 후 이상 시각증상에 대해 호소하는 환자는 철저한 안과적 검사로도 원인규명이 되지 않는다면 비주얼 스노우의 가능성 또한 열어두어야 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 바랍니다.
1. 블루필드 내시현상은 눈속에 적혈구 백혈구가 보이는 누구니 겪는 증상이라고 알고있는데 이게 비주얼스노우라고 해서 문제가 되는거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어서 헷갈려요. 그럼 블루필드내시현상은 누구나 있는 현상이 아니라 없는 사람도 있는건가요?
2. 이전에 눈감으면 보이는 빛이라고 해서 실제로 인간은 검은색을 볼 수 없다고 써주신 글을 보았어요. 어두우면 노이즈가 껴보이고 그런현상들이 자연스러운거라고 생각했는데 또 비주얼스노우 글을 보면 문제가 있는 현상인가 헷갈려요. 뭐가 맞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