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종류, 개방각? 폐쇄각? 원발?(녹내장 시리즈 Part. 2)
- 녹내장, 우리 눈의 조용한 살인자(Part. 1)
- 녹내장 종류, 개방각? 폐쇄각? 원발?(녹내장 시리즈 Part. 2)
- 녹내장 검사 종류(안압, 전방각, 시신경, 시야)(Part. 3)
- 녹내장 치료(개방각녹내장의 약물 치료)(Part. 4)
- 개방각 녹내장 수술 치료(Part. 5)
- 급성 녹내장의 응급처치!(폐쇄각 녹내장 치료)(Part. 6)
“녹내장 종류” 녹내장 시리즈의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녹내장은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그리고 녹내장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녹내장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례
녹내장 종류(분류)
녹내장이 안압에 의한 시신경 손상에 따른 시야의 기능적 문제라는 점은 지난 포스팅 “녹내장의 정의”에서 설명드렸습니다.
녹내장의 종류는 안압을 상승시킨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다양한 종류의 분류는 학자에 따라 다른데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를 먼저 할 수 있습니다.
- 원발성
녹내장을 유발할 만한 전신적이나 눈의 염증과 같은 안질환이 없는 경우 - 발육이상
눈 구조의 선천적 결함 등의 발육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 - 이차성
눈이나 전신의 이상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각 세부적인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접하고 보통 녹내장이라 부르는 경우는 원발녹내장(Primary Glaucoma)으로 본 포스팅에서는 원발녹내장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종류의 녹내장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원발성”이란 다른 원인에 의해서 질병이 생긴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질병인 성질을 뜻합니다.
즉 “원발성녹내장”은 녹내장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발성 녹내장은 다시
- 개방각 녹내장
- 폐쇄각 녹내장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대체 여기서 이야기하는 “각”이 무엇일까요?
각이란?(전방각)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 눈 속의 압력인 안압은 눈 속에서 흐르는 물인 “방수”의 생성과 배출에 의해 결정된다고 했습니다.
–안압의 A to Z(정상안압, 안압 높은 이유, 안압 낮추는 법)
방수가 빠져나가는 배수구인 섬유주는 홍채와 각막이 만나는 끝부분에 위치하며 홍채와 각막이 이루는 각도를 “전방각”이라 부릅니다.
즉 “전방각”은 방수가 빠져나가는 통로가 얼마나 열려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전방각이 넓다는 것은 배수구가 잘 열려있다(개방)는 뜻이고, 전방각이 좁다는 것은 배수구가 좁아 방수가 잘 빠져나가지 못한다(폐쇄)는 뜻 입니다.
그럼 개방각녹내장은 배수구가 잘 열러 있는데 왜 녹내장이 생길까요?
원발개방각녹내장(Primary Open Angle Glaucoma)
원발개방각녹내장은 원인이 될만한 다른 이상 없이 전방각이 개방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녹내장이며 전체 녹내장의 60~70%를 차지합니다.
개방각, 즉 배수구가 활짝 열려있는데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생긴 경우입니다.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개방각임에도 안압이 높다–
전방각이 열려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압이 오르는 이유는 밝혀진게 없습니다.
가장 유력한 “설”은 방수유출의 감소로 나가는 통로는 열려있지만 통로 내부의 저항이 생겨 결국 방수가 잘 빠져나가지 못한다는 가설입니다.
-안압이 정상이다-
각이 개방각이고 안압이 정상임에도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정상안압 녹내장” 이라고도 부릅니다.
안압이 정상인데 왜 시신경 손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논란이 많고 밝혀진게 없습니다. 현재까지는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시신경이 더 약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리하면
원발개방각녹내장은 안압이 높을 수도, 정상일수도 있으며 중요한 점은 각이 열려있으면서 녹내장성 시신경 손상이 나타난다는 것 입니다.
원발폐쇄각녹내장(Primary Angle-Closure Glaucoma)
원발폐쇄각녹내장은 전방각이 폐쇄되며 방수 유출이 안되고, 안압이 상승함에 따라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폐쇄각 녹내장은 갑자기 폐쇄각이 진행되는 급성 폐쇄각 녹내장과, 서서히 각이 좁아지며 발생하는 만성 폐쇄각 녹내장이 있습니다.
-급성폐쇄각녹내장-
갑작스런 전방각의 폐쇄로 안압이 순식간에 매우 상승하며 눈의 충혈, 통증,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폐쇄각녹내장–
전방각이 서서히 좁혀지며 안압도 오랜 기간을 거쳐 상승하기 때문에 환자가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원발개방각 녹내장과 같이 말기가 되기 전까지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녹내장은 크게 원발성, 이차성, 발육이상(선천성) 으로 나눌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녹내장은 원발성에 속합니다.
원발성은 방수의 유출 통로의 개방여부에 따라 다시 원발성개방각녹내장과, 원발성폐쇄각녹내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라 많이 생략한 부분도 많아 설명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녹내장의 분류를 먼저 설명드리는 이유는 녹내장의 위험인자, 그리고 치료가 모두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녹내장의 위험인자(어떠한 경우 잘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질문은 커뮤니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