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하 출혈, 흰자에 실핏줄이 터졌다면 해야할것은?
“흰자의 실핏줄이 터졌어요” 라고 표현되는 결막하 출혈, 인터넷 백과사전에 의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은 눈에 생기는 코피와도 비슷한 결막하 출혈에 대해서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눈에 대해서 잘 모르시기 때문에, 눈에 대해서는 예민하기 때문에 더욱 크게 받아들이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늘 알아볼 결막하 출혈은 겉에서 보기에, 남들이 보기에는 다소 심각해 보이는 상태이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잔뜩 겁을 먹은 채로 병원에 방문하곤 하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걱정할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럼 결막하 출혈이 뭔지, 왜 생기는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차례
결막하 출혈이란?
결막의 구조
결막하 출혈, 이해하기 위해서는 결막의 위치와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이전에 안구의 구조와 더불어 결막에 대해 게재한 글을 한번 읽고 오시길 바랍니다. –> Click!
결국 우리가 흰자라 부르는 조직은 얇고 불투명한 결막이라는 조직 아래 공막이라는 단단하고 질긴 조직이 비쳐 보이기 때문입니다.
결막하 출혈이 생기는 이유
결막하 출혈, 이는 결막이라는 얇은 조직 내에 위치한 미세혈관이 터지며 출혈이 생기고 피가 결막 아래쪽으로 고인 상태 입니다.
피부 아래의 미세혈관이 터지게되면 멍이 드는 것 처럼 눈에도 멍이 드는 것입니다. 눈은 피부보다 얇기에 더 빨갛고 무섭게 보이는 것 뿐입니다.
그럼 결막하 출혈이 발생하는 이유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미세혈관에 출혈이 생길 수 있는 모든 경우가 가능합니다.
-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
대부분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특히 나이가 많거나 아스피린등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혈관벽이 약하고 출혈되는 경향이 있기에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 모두 해당합니다.
스트레스 단독의 이유보다는 스트레스로인한 혈역학적 변화에 의해 미세혈관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혈압의 갑작스러운 상승
재채기를 심하게 한다던가, 무리한 운동을 하며 힘을 갑자기 강하게 준 경우 점상출혈과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계적인 원인
눈을 다치거나, 심하게 비비거나 하는 등 결막 혈관에 직접적인 충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염증반응
염증반응이 심하면 혈관의 확장이 일어나고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반응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감염(세균, 바이러스), 알레르기가 대표적입니다. - 기타 원인
결막내에 기형적인 혈관이 있던지, 혈역학적 장애(응고장애, 백혈병 등) 이 있는 경우에 드물게 생길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원인 말고도 혈관에 출혈이 생길 수 있는 모든 경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막하 출혈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은 대부분 출혈이 단독으로 갑자기 발생해서 생겨 발생하는 고민이기에 원인은 대부분 1번, 특별한 이유가 없이 일어납니다.
이외 다른 원인에 의한다면 결막하출혈이 메인이 아닌, 다른 증상에 추가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죠.
결막하 출혈의 다양한 모습
피부에 생기는 멍도 경미한 멍에서 부터 아주 심한 멍이 있는 것처럼
결막하 출혈도 출혈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이 있습니다. 특히 두번째 사진을 보시면 출혈의 양이 많아 결막이 부어 앞으로 약간 돌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외적으로 보이는 흰자의 붉은것 말고는 특별히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안과적으로 중요한 시력저하나, 통증은 없어야 합니다. 만약 있다면 다른 원인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일부 환자들은 경미한 이물감을 호소하기도 하며, 출혈이 생기는 순간 눈에서 “딱” 하며 뭔가 터진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진단
의사가 직접 증상과 원인에 대해 묻고 현미경을 통해 임상적 진단을 하게됩니다.
간혹 출혈과 충혈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위 사진에서 왼쪽은 오늘 알아본 출혈에 해당하고 오른쪽 사진은 염증반응에 의한 충혈에 해당합니다.
심한 염증의 경우 충혈에 동반되어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에 불편감이 심하거나 눈곱이 끼고 통증이 있다면 필히 안과를 가보셔야 합니다.
치료
결막하 출혈에 대한 치료법 따로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며 사라집니다. 다만 흡수되는데 시간이 다소 걸리며 크기에 따라 1~2주까지 소요됩니다.
간혹 출혈의 양이 너무 많아 결막부종이 심한 경우 미세한 바늘로 피를 흡입해주기도 합니다.
예후&합병증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별다른 합병증 없이 잘 치유됩니다.
결막하 출혈의 예방 방법
예방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결막하 출혈이 자주 생기고 그 정도가 심하다면 혈액 응고장애와 같은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묻는 질문들
- 결막하 출혈을 빨리 사라지게 하는 법이 있나요?
이미 생겨버린 출혈은 흡수되기를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주의해야 하실건 추가적인 출혈이기에 무리한 운동이나 음주는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시력에 영향은 없나요?
시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부분이 아닌곳에 발생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눈을 가리면 좀 나을까요?
크게 도움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닥터송 선생님
무엇 좀 하나 여쭙고 싶어서 이렇게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https://grafas.ru/ko/spots-on-the-eyelids-of-the-eyes-are-scaly-why-there-are-red-dots-under-the-eyes-how-to-get-rid-of-them/
2번쨰 사진처럼 눈에 고춧가루가 묻은것처럼 빨간 점이 생겼는데 충혈인줄 알고 자고 일어났는데도
아직 그대로 있더라구요, 통증이나 시야변화는 없는데 이것도 적어주신 결막하 출혈 일까요?
딱히 오늘 출혈이 날 만한 행동은 없었는데 뭐.. 재채기 한 번 했고, 컴퓨터를 평소보다 많이 본 정도?
근데 왜 갑자기 이런게 생겼는지 의아하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결막하 출혈이 맞는 것 같은데요~^^;
결막하 출혈은 눈 조직 특성상 하루 만에 사라지지 않고 조금 오래갑니다
결막하 출혈은 그냥 생기기도 합니다;
일단 저도 직접 사진이 아닌 비슷한 사진만 보고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정확하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은 사라졌네요 허..
안녕하세요
35살 녹내장 환자입니다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고요
레이저로 총쏘는 30초짜리 시술도 (시술 이름은 모르겠습니다 그냥 눈대고 앉으면 의사가 원으로 돌리면서 레이저 쏘다라구요..) 받았고요 매일 안압약도 넣고 있습니다
안압도 항상 정상이고 시력도 안경을 쓰긴하지만 이상이 없는 편입니다
근데 레이저 시술을 받은 뒤로는 결막하 출혈이라고 하나요 항상 검은자 바로 옆(안쪽) 같은자리에 아주 조그맣게 생겼다가 없어지곤 합니다
아주 선명하게 생기는 날도 있고 아예 안보이는 날도 있고 아주 약간 생기는 날도 있습니다
갑자기 생겼다가 30분뒤에 없어지기도 하고
칸디션 좋은날은 없기도 합니다
그부분이랑 연결된 얇은 핏줄도 한줄 있는거 같아요.
통증이 느껴지거나 하는 증상은 하나도 없습니다
걱정해야 하는건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여기 의사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요 ㅜㅜ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우선 저도 주신 정보만으로는 추측에 불과한 답변이니 감안 부탁드립니다.
출혈이라기 보다는 충혈이 국소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
검은자 바로 옆, 핏줄도 있는 상황으로 보면 “검열반(pinguecula) 혹은 “익상편”(pterygium)이 있는데 계속 자극이 되어서 생기는 염증같습니다.
구글에 해당 질병 쳐보시고 눈을 잘 관찰하셔서 비슷한지 보시고요~
검열반이나 익상편 같은 경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익상편은 심하면 수술합니다, 검열반도 미용적으로 하기도 함)
검열반이나 익상편으로 인한 충혈이라면 인공눈물 점안 정도 적용합니다.
와!!!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여기서 녹내장 정보 너무 잘 공부하고 있습니다 ㅠㅠ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녹내장도 있고해서 이 웹사이트 통해서 곧부 많이 하고 있습니다 ㅠ
다시한번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 기준으로 왼쪽눈 눈동자 5시방향쯤 아랫부분에 결막하 출혈이 생겼는데 불과 일주일전에도 같은 부분에 생겼다 (밤에 확인) 그 다음날 아침에 사라졌습니다. 같은 부위에 결막하 출혈이 생기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일주일기간에 두번 생겼습니다. 미국 거주하고 있어 병원 예약이 오래 걸려 혹시나 걱정되는 맘에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해당 부위 모세혈관이 다른 부위에 비해 취약한가봅니다.
일주일에 2 회 정도는 그냥 지켜봐도 될 정도이긴 합니다만 그 이상으로 자주 생긴다면 피검사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멍이 잘 든다든지 등 다른 전신 증상이 같이 있다면 좀 더 엄격하게 봐야 할 증상이긴 합니다.
다른곳에 멍이 잘 들거나 그런 증상은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다른 전신 증상이라면 예를 들어 어떤것들이 있을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되는게 아니라면 같은 위치에 출혈이 생기는것은 크게 의미가 없는것이라고 받아들이면 되는걸까요?
답변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아침에 확인하니 출혈이 많이 완화 되어있긴하더라구요. 아직까지 몸에 멍이 잘 생긴다던지 그런 증상은 없는데 다른 전신 증상이라면 예를들면 어떤 것들이 있을수 있을까요?
그리고 다른 증상이 없을시엔 이 정도는 모세혈관이 취약하다고 판단하고 별 문제가 없는거라고 판단하면 되는걸까요?
답글을 남겼는데 보이지 않아 다시 댓글을 남깁니다.
아직까진 멍이 잘 든다던지 그런 증상은 없습니다. 말씀해주신 다른 전신 증상이라면 어떤 증상들이 있을 수 있나요?
그리고 만약 다른 전신 증상없이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면 그쪽 모세혈관이 약한거라 생각하면 될까요?
아 댓글은 시스템상 제가 승인을 해야 보입니다^^;
체중감소, 빈혈, 저혈압 등 혈액 관련한 증상을 말합니다.
다른 증상 없고 빈도가 간헐적이라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두시간정도 지나서 보니 또 같은 형태로 출혈이 생겼는데 (저번 글 쓰고 5일만에 또 증상이 나타났네요) 초반엔 깜빡거릴때 불편한 느낌과 멍든곳 누르는거 같은 약한 통증이 느껴지다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데 괜찮을까요? 병원 예약은 아직 멀었고 증상이 진료당시 없어도 원인을 알아낼수 있을까요?
올해 초 건강검진에서 아무런 이상은 없었거든요… 지금 피부질환때문에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소량이지만 몇개월 발랐는데 그 영향이 있을수 있을까요? 제가 가지고 있는 피부질환(주사피부염/로사세아)이 결막염이나 눈쪽으로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걸 읽었는데 연관성이 있을수 있나요?
병원 가기가 쉽지않아 답답한 마음에 다시 댓글 남겨봅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조금 출혈이 잦은 것 같네요~
말씀하시는 피부질환 연고와는 관련이 없어보이고요,
증상이 있을 때 바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제 생각에는 꼭 예약된 병원 아니더라도 주변 안과에라도 가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어요.
어려운게 아닌 세극등현미경 한 번 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검은자의 4분의 1만한? 결막하출혈이 생긴것 같은데 렌즈 끼면 눈에 자극돼서 낫는데 오래걸리겠죠? 더 커지진 않을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결막이 부어서 렌즈가 불편할 정도라면 출혈이 조금 흡수된 뒤에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